Ⅰ. 최서해의 비판적 사실주의
崔署海는 1920년대 우리나라 초기 프롤레타리아 문학(신경향파 문학)의 대표적 작가의 한사람 이며 뛰어난 사실주의 작가이다.
예술작품에는 작가의 체험과 지식, 세계관이 그대로 반영된다. 하지만 최서해처럼 작가의 생애와 작품세계가 일치하는 작가는 흔치 않을 것
동인들에 희한 문예 사조. 특징으로는 병적인 감상, 꿈의 세계의 동경, 상징적인 언어를 유미적으로 나열한 것을 들 수 있다.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등
⑸ 사실주의(寫實主義)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인간 생활의 모든 면을 사실적, 객관적으로 묘사하였
박지원(朴趾源)의 연암집(燕巖集) 방경각외전(放 閣外傳)에 실린 7편(마장전, 예덕선생전, 광문자전, 김신선전, 민옹전, 우상전, 양번전)의 전(傳) 가운데 하나이다.
ii)양반전은 박지원의 열하일기(熱河日記)에 실린 호질(虎叱)과 허생전(許生傳) 등과 더불어 연암소설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의 하나이다.
사실주의
(realism)
◈ 사실주의란?
: 객관적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재현하려는 태도
1. 사실주의의 개념
(1) 어원
사실주의의 원어인 realism은 실물을 뜻하는 라틴어 'realis'에서 유래하였다. 관념과 상상에 대립되는 이 말은 원래 철학적인 용어로 실재론을 의미한다. 플라톤이 자연의 원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피고 소설사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고는 김현 ․ 김윤식의 한국문학사를 토대로 1920년대의 소설 발전 진행 과정
사실주의와 하층민의 사실주의로 설정하여, 그 기본적인 개념과 양상을 실제 작품들 즉, 상층민의 문학은 염상섭의 <삼대>와 <표본실의 청개구리>, 채만식의 <태평천하>를 중심으로 알아보고, 하류층의 문학은 현진건의 <운수좋은날>, <불>과 김유정의 <봄봄>, <만무방>, <소낙비>, 최서해의 <홍염>을 통하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 그리고 낭만주의를 수용함으로써 소설의 심미적 가치를 존중하고 문학의 자율성을 강조했다.
계몽 문학의 거부 - 낭만주의, 탐미주의적 경향, 예술성을 주장. 김동인의 '배따라기' 등
자연주의적 경향 - 김동인의 '감자',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등
사실주의적
사실주의 문학을 탄생시키는 밑거름이 되었으며, 같은 해 창간된 잡지《창조(創造)》에는 김동인(金東仁)의 《약한 자의 슬픔》, 전영택(田榮澤)의 《천치? 백치?》가 게재되어 처음으로 사실주의적 경향을 드러냈다. 또한 염상섭(廉想涉)·현진건(玄鎭健)의 작품은 자연주의 문학으로 분류되지만 자연
3. 소설 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